전기차 배터리 제조사 확인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 확인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인천 청라 전기차 화재 사고로 많은 피해가 발생되어 전기차에 대한 공포가 확한되고 있습니다. 해외에서는 전기차를 구입하는 소비자에게는 의무적으로 전기차의 배터리 제조사 정보를 의무적으로 공개하고, 정보를 제공하도록 하고 있다고 합니다.

해외의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 확인

유럽에서는 2026년 부터 전기차를 생산하는 곳에서는 전기차를 구입하는 소비자에게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 확인 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배터리의 지속 가능성 안정성, 투명성을 높이기 위한 규정이 도입 되었기 때문 입니다. 이 새로운 규정으로 2027년 2월 부터는 모든 전기차 및 산업용 배터리에 대해서 배터리 여권을 의무화 하고 있습니다.

1. 배터리 여권

전기차 배터리 제조에 대한 생산, 사용, 재활용에 대한 상세 정볼를 포함하는 디지털 문서를 발행 해야 하고, 소부지는 QR 코드를 통해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2. 지속 가능성

2031년 까지 신규 배터리에는 리튬 기반 배터리의 경우 70% 재활용 효율을 달성해야 한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3.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 책임 강화

배터리 생산하는 제조사는 폐배터리의 수거 및 재활용을 조직하거나 재정을 지원하고 유럽 내에 회수 네트워크를 구축해야 합니다

4.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 공개

전기차 배터리의 공급망 그리고 제조에 대한 정보를 상세히 기록하고, 제3자 검증 및 공공 공개를 통해 투명성을 보장해야 합니다.

5. 소비자 정보 제공

배터리 여권, 라벨링을 통해서 소비자들이 배터리에 대한 환경 영향과 안정성에 관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유럽에서는 선재적으로 전기차에 대한 정보 공개,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 확인의 편리성에 대해서 시행되고 있으며 미국 에서도 배터리 정보가 소비자에게 의무적으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 중국 위험성

전기차 배터리 화재 사진
전기차 배터리 화재 사진

인천 청라 전기차 화재 사고로 전기차 배터리 화자에 대해 공포가 조성되고 있어서 중국산 전기차 배터리에 대한 위험성이 다시 한번 재조명 되고 있습니다. 어떤 점이 중국산 전기차 배터리가 덜 안정하게 하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1. 화재 위험성

중국산 배터리 화재 건수가 매해마다 증가하고 있습니다. 전기차의 화재 위험성으로 인해서 리콜된 사례가 발생 하고 있습니다. 2021년 베이징 자동차 그룹이 파라시스 배터리를 장착한 전기차를 리콜한 것이 대표적인 예로 들 수 잇습니다. 최근 인천에서 발생한 벤츠 EQE 화재 사건도 파라시스 배터리와 관련이 있습니다.

2. 기술 및 품질 문제

중국산 배터리는 가격 경쟁력은 높아 자동차 제조 회사에서 중국산 배터리를 장착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지만 기술과 품질 면에서 여전히 의문이 많습니다. 특히, 니켈 코발트 망간(NCM) 배터리는 아직 시장에서 검증되지 않은 기술로, 안전성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습니다.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 확인

최근 발생한 전기차 화재로 인해 전기차 제조사 확인에 대한 문제가 두각 되고 있지만 사실 업계에서는 어떤 베터리를 사용 하였는지 배터리 업체 정보를 공개하기 어려워 당혹스럽다는 입장을 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유럽, 미국 등의 선진국에서 완성차에 대한 배터리 정보를 공배를 하고 투명성이 담보되어야 전기차 대중화를 압당길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아직 우리나라는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 확인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어서 전기차 구입한 고객들의 배터리 성능 및 안전에 대해서 정보를 얻을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친환경 자동차 부품 시험을 하고 베터리 안정성 검사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테슬라 전기차를 사용하고 계신다면 한국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에서 베터리를 등록하여 전기차 배터리 안전성에 대해서 정보를 받고 관리 할 수 있습니다.

2025년 2월 부터, 전기차 배터리 안정성 인증제 도입

국도교통부는 2025년 부터 전기차 배터리 안정성 인증제 도입을 앞두고 있으며 우리나라 소비자들도 조금더 전기차를 안심하고 사용 할 수 있도록 마련 하고 있습니다.

  1. 배터리 식별번호 등록
  2. 핵심장치 안정성 인증
    • 안전성 인증
    • 안정성능 시험
    • 적합성검사

전기차 배터리 안전성 검사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 확인 방법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 확인 방법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 확인 하는 방법이 아직 우리나라에는 도입이 되지 않은 가운데 있지만 베터리 안정성 에 대해서 미리 검사를 할 수 잇는 방법이 있습니다!

교통안전공단에서 전기자동차의 배터리 성능과 관련된 항목을 검사하고, 이 검사의 결과를 차 소유주에게 지공 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안전성 검사 신청 하고 전기차 배터리 안정성 검사를 미리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 총 독작 시간
  • 누적 충 방전량
  • 배터리 충전상태
  • 배터리 열화상태
  • 급속 충전 횟수와 안전관련된 고전압 부품절연
  • 배터리 셀간 전압
  • 배터리 모율 온도 등

마무리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 확인 할 수 있는 방법은 아직 없고, 전기 자동차 제조 회사들이 아직 어떤 배터리를 사용하였는지 정보를 공유하고 있지 않은 상황 이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전기차 배터리 화재의 위험성이 얼마나 있는지, 내가 타고 있는 자동차의 배터리가 얼마나 신뢰 할 수 있는지를 확인해 보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하지만 전기차 배터리 안전성 검사 들의 장치를 정부에서 마련하고 있으니,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 확인 으로 배터리의 안전성을 가늠하지 않고, 바로 자동차 안전겅 섬사를 신청하여 배터리 안전성을 미리 확인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