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선 비행기 지연 한번도 겪어보지 못하셨나요? 비행기 지연 보상 신청 할 수 있을까요? 비행 지연 특히 국제선의 비행기 지연은 너무나도 짜증나고 당황스러운 일이 아닐수 없습니다. 저의 3시간이나 연착된 인천-인도 비행기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인도 델리에서 인천으로 오는 에어인디아 항공편이 원래 00:05에 출발해야 했으나, 3번의 지연 끝에 03:30으로 미뤄지고 다시 다음날 아침 11:00 까지 미뤄지며 무려 11시간 넘도록 연착되었습니다. 게이트도 3번이나 변경되었고, 특히 늦은 밤에서 새벽까지 비행 수속을 기다리는 상황은 매우 당황스러웠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나의 소중한 시간에 대해 어떤 보상을 받을 수 있을까요?
항공기 연착이 되는 몇가지 주된 이유

항공기가 연착이 되는 몇가지 우리가 생각지 못한 이유들이 여기에 있습니다.
1. 비행기 결함: 출발 전 예상치 못한 기체 문제 발생.
2. 접속 지연: 앞선 항공편 또는 연결 항공편이 늦어짐.
3. 항로 혼잡: 특정 항로의 교통량이 많아 지연 발생.
4. 공항 통금 시간: 공항의 통금 시간으로 이착륙이 제한.
5. 기내 문제: 커피 머신 고장, 악취, 조명 문제 등 소소한 문제로 인한 지연.
5번 같은 기내의 소소한 문제들은 오랜 비행 지연을 시키지 않지만 비행기 결함에 대한 문제 혹은 항로혼잡의 문제는 생각보다 오랜 시간의 비행기 지연을 야기시킬 수 있습니다.
국제선 비행기 지연 보상 사례
몇가지 비행기 지연의 상황과 비행기 보상 신청 사례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티웨이 항공의 20시간 지연
최근의 가장 유명한 티웨이 항공의 한국-파리 노선에서 기술적인 문제로인한 20시간 지연된 사건입니다. 고객들은 유럽연합(EU) 규정에 따른 보상을 요구했으나, 항공사는 기술적인 문제를 이유로 최소한의 숙박비와 식사비만 제공했습니다. 이는 국제적으로 합의된 보상 규정과 달라, 소비자들의 큰 항의를 불러일으켰을 뿐만 아니라 국제선에 대한 티웨이 항공의 비행기 지연 보상 신청 미숙 대응으로 신뢰를 잃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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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디아 에어라인의 11시간 지연
저 역시 인도 델리에서 인천으로 가는 비행기가 00:05에 출발해야 했지만, 3번의 지연 안내 끝에 결국 다음 날 오전 11:00에 출발하게 되어 11시간을 공항에서 기다려야 했습니다. 호텔 제공 요청은 거절당했고, 인도 민간항공국(DGCA)의 지침을 따르지 않아 결국 빵과 음료수만 제공받았습니다.
비행기 지연 보상 신청 그리고 보상 규정
비행기 지연 보상에 대한 고객들의 권리를 보호하고 항공 지연을 예방 하기 위해 나라마다, 항공사들마다 협의하고 지켜지고 있는 몇가지 비행기 지연 보상 신청 가이드가 있습니다.
인도 민간항공국 (DGCA) 규정
• 2시간 이상 지연 시: 무료 식사 및 음료 제공.
• 6시간 이상 지연 시: 대체 항공편 제공 또는 전액 환불.
• 밤 8시~새벽 3시 사이 출발 항공편이 6시간 이상 지연될 경우: 무료 호텔 숙박 제공.
몬트리올 협약에 따른 보상
몬트리올 협약에 따르면 항공편 지연으로 인해 발생한 실제 손해에 대해 보상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금전적 손실, 추가 비용(호텔, 식사 등)과 같은 실질적인 손해에 대해 비행기 지연 보상 신청 진행이 가능합니다. 보상 한도는 약4,694 특별인출권(SDR)로, 약 7,000달러에 해당합니다. 그러나 악천후 등의 불가항력적인 상황에서는 항공사가 책임을 면할 수 있습니다.
EU261 규정에 따른 보상
유럽행 비행기 라면 EU261 규정에 따른 비행기 지연 보상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 보상 금액: 항공편 거리와 지연 시간에 따라 250유로에서 600유로까지.
- 기타 지원: 식사, 음료, 두 번의 무료 통화 또는 이메일 제공. 필요 시 호텔 숙박 및 교통편 제공.
- 대체 항공편 또는 환불: 지연이 심할 경우 대체 항공편 제공 또는 환불 가능.
비행기 지연 보상 신청 방법

1. 항공사를 통한 직접 보상 처리
각 항공사에는 비행기 지연 보상에 대한 처리 신청서가 있습니다. 저는 아시아나와 인디아에어 공동운항편을 이용했으며, 아시아나 항공의 항공교통이용자 피해구제 신청서를 다운로드하여 신청을 진행했습니다. 여기서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아시아나 고객 센터에 연락을 해서 지속적인 보상 청구를 신청 할 수 있습니다.
아시아나의 경우에는 아래의 8가지의 이유에 대한 보상권을 청구 할 수 있습니디.
- 운송불이행 및 지연
- 항공권 초과 판매
- 탑승장, 항공편 등 관련정보 미제공으로 인한 탑승불가
- 사전고지 없이 소멸된 항공마일리지
- 위탁수하물의 분실·파손
- 취소 항공권의 대금환급 지연
- 항공사 과실로 인한 항공마일리지의 누락
- 이동편의시설 미설치로 인한 항공기 탑승 장애
2. 비행기 지연 보상 대행 서비스 이용
보상 청구를 대신 처리해주는 전문 업체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각 업체는 성공적인 보상 청구 후 수수료를 부과하는 방식입니다. 그러나 항공사에 직접 연락을 취하는 것 보다는 조금더 전문적으로 가이드를 받고 비행기 지연 보상 신청 처리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몇곳의 비행기 지연 보상 신청 에이전트를 아래와 같이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 AirHelp: 지연, 취소, 오버부킹된 항공편 보상 청구 대행.
- Skycop: 전 세계 항공편 지연 및 취소에 대한 보상 서비스 제공.
- Flightright: EU261 규정에 따른 보상 청구 대행.
- ClaimCompass: 항공편 지연, 취소, 오버부킹 보상 청구 서비스 제공.
비행기 지연, 미리 예방 할 수 없을까요?
최근 증가하고 있는 항공기 지연의 문제로 인해서 우리나라에서는 항공사 및 노선별 운항 정시성을 확인할 수 있는 ‘월간 항공 소비자 리포트’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 국제·국내선 항공사, 공항, 노선별 지연율
- 공항 이용객이 많은 제주·인천공항을 출발하는 항공사의 운항 시간대별 지연율 등
각종 통계 정보가 담겨 중요한 스케줄, 가족과의 해외여행 등을 갈때 지연이 많은 항공사를 먼저 확인해 국제선 비행기 예약을 할때 비행기 지연 되는 일을 미리 조금이라도 피해볼 수 있습니다.
마무리
설레는 여행을 앞두고 항공권을 구매했는데, 비행기 지연으로 인해 불미스러운 일이 생긴다면 누구나 당황스럽고 화가 날 수밖에 없습니다. 비행기 지연 가능성을 미리 확인하고, 만약 지연이 발생하면 항공사에 신속하게 연락하여 비행기 지연 보상 신청 으로 보상을 받으세요. 직접 비행기 지연 보상 신청이 어렵다고 느껴지신다면 전문 대행 업체를 통해 나의 권리를 보호하고 적절한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도움을 받아보시는 것 또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